본문 바로가기

육아

요리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3가지 팁

"요리를 쉽게 하고 싶어 하는 걸 부끄러워하면 안 된다. 지름길이 있으면 하면 된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좋은 음식을 원한다."

 

 

요리는 정말 싫어

나는 요리가 싫다. 그래도 사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다. 결혼을 하고 나니 조금은 더 귀찮아졌지만 여전히 크게 문제는 없었다. 그런데 아이를 낳고 나자, 내가 엄마로서 가장 큰 결격사유가 요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리는 싫지만 건강한건 먹고 싶어요

요리는 못하지만 나쁜 음식은 먹이거나 먹고 싶지 않았다. 이제는 나쁜 음식을 먹으면 나도 남편도 몸이 바로 반응을 한다. 몸이 처지거나, 짜증이 나거나, 왠지 자꾸 눕고 싶어 진다.

 

물론 좋은 음식도 바깥에서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멀거나 비싸다. 예전에는 요리조리 피하고, 아웃소싱하며 살았지만 이제 더는 안 되는 것을 알고 있다. 요리는 정말 생존기술이고, 삶의 기본이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

 

요리 싫어하는 엄마의 죄책감

불 앞에 서 있는 것도 싫고, 부엌을 청소하는 것도 싫고, 조리법을 읽는 것도 싫고, 재료를 다듬는 것도 싫고, 장보는 것도 싫다. 이런 나에 대해 얼마나 죄책감을 많이 느끼는지 모른다. 나와 내 가족을 건강하게 먹이는 것에 관심 없어하는 내가 이기적인 것 같고, 하루에도 수시로 내 몸에게 미안하고, 내 아이에게 미안하다. 나는 음식 앞에서 죄인이다.

 

그래서 국내 포털에서 '요리 싫어하는 엄마'로 검색을 해보았더니, 어떤 식재료를 싫어하는데 맛있게 만드는 법, 같은 포스팅들이 많다. 요리 싫어하는 사람의 레시피나 요리법도 보인다. 간간이 맘카페에 요리가 힘들다는 글이 올라오고, 그 밑에는 '죄책감, 미안함, 스트레스, 힘듦'와 같은 마음들이 적힌 덧글들이 보인다. 

 

'요리 싫어하는' 네이버 검색 결과

 

 

구글에서 'hate cooking tips'라고 검색했더니 약 41,300,300개의 검색 결과가 나온다. 4천만 개... 역시 구글... 상위에 있는 글들을 몇 개 읽어보니 마음가짐, 장보기 팁, 요리 팁 다양한 팁들이 나온다. 이걸 한 번에 적용하려면 또 스트레스받고 결국 안 하게 되니까 정말 할만한 것들로 정리해보았다.

 

'hate cooking tips' 구글 검색결과

 

 

 

1. 식사 계획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요리를 싫어한다기보다 무엇을 요리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을 싫어한다. 무엇을 요리해야할지 고민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식사를 계획한다. 일주일에 하루를 투자하여 일주일 동안 무엇을 먹을지 계획한다. 이렇게 결정하고 나서 나머지 날에는 목록을 참조하면 된다. 그리고 이 계획을 재활용할 수도 있다. 

 

1) 30분 이내, 10개 이하의 재료 레시피

인덕션에서 테이블까지 30분 이내에, 재료가 10개 이하인 레시피를 찾는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 완성된다. 남편이 하기에도 좋다. 간단하게 시작한다.

 

2) 옵션 제한하기

검색했을 때 엄청난 양의 레시피에 압도당할 수 있으므로, 가족들이 좋아하는 음식의 유형이나 특정 요리사를 찾아서 레시피를 저장해둔다. 

 

3) 시간과 일정을 현실적으로 고려하기

현실적으로 요리할 수 있는 시간과 가족들과 식사가 필요한 횟수를 비교하여 결정한다. 해당 주에 시간이 많지 않다면 한 가지 요리를 양을 많이 하거나, 한 그릇 밥을 준비할 수 있다.

 

4) 테마데이 만들기

Mealess Monday,  Taco Tuesday, Pasta Wednesday, Thai Thursday, Pizza Friday... 이런 것들이 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요일에 요리의 범위를 좁힐 수 있는 동시에 메뉴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다.  

 

Photo by Mika on Unsplash

 

5) 핸드폰 활용하기

예를 들어, Pinterest에서 모든 레시피를 저장하고 분류 한 다음, 식사계획을 할 때 보드를 훑어보고, 만들 음식을 선택하고, 재료 목록을 만든다. 다른 앱에서 할 수도 있다. 핵심은 가능한 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식사계획을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부부가 서로 레시피를 공유할 수 있고, 한 사람이 늦을 때 다른 사람이 먼저 요리를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레시피들을 잘 분류해둔다. 아직 시도하지 않은 레시피, 즐겨찾기를 분류하고, 싫어하는 레시피는 삭제한다. 

 

 

2. 일주일에 한 번 장보기

1) 일주일에 한 시간 몰아서 장보기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식료품 쇼핑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요리할 때마다 마트나 슈퍼마켓이 간다면 요리를 싫어하는 것이 당연하다. 일주일에 한 시간을 정해서 쇼핑을 해라. 미리 식사계획을 하면 쉬워지므로 더 많은 자유시간이 생긴다.

 

2) 레시피의 모든 재료를 기록하기

충분히 있다고 100% 확신하지 않는 이상 모든 재료는 장보기 목록에 기록해라. 장보기 전에 냉장고나 식료품 저장실을 살펴보고 있는 것은 삭제한다. 말 그래도 1-2분이 걸리지만 요리에 필요한 모든 것을 확보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3. 재료를 미리 준비해두기

1) 주 초나 전날 밤 미리 식사 준비 하기

양념까지 준비하지는 못하더라도, 농산물과 단백질류는 적어도 하루 전에 준비해둔다. 이렇게 하면 20분은 일찍 저녁을 먹을 수 있다. 일요일 밤에 몰아서 준비하더라도 30~45분이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파스타는 요리하는데 10-20분이 걸린다. 하지만 밤새 물에 담그면 조리 시간이 몇 분으로 단축된다. 쌀, 쿠스쿠스, 퀴노아와 같은 곡물도 마찬가지다.

 

마찬가지로 요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팁들이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으깬 감자처럼 음식을 작게 자르는 것이다. 곡물, 콩류를 대량으로 요리해두고 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 항상 준비해두는 것도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장을 보고 집에 돌아오자마자 즉시 모든 농산물을 헹군다. 그 후에 다진 다음 냉장고에 넣어둬서 요리를 하려고 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밥도 미리 해서 얼러두면 볶음밥 같은데 사용하기 좋다.

 

Photo by Toa Heftiba on Unsplash

 

2) 대체품에 익숙해지기

다진 마늘, 조리된 쌀, 바질 페이스트 등 미리 만들어진 재료를 사용하면 좋다. 다진 양파, 냉동 피망 조각, 양념에 절인 고기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 죄책감이 들것이다. 하지만 식료품비를 제한할수록 외식에 더 많은 소비를 한다. 쉽게 만들 수 있는 것들에 돈을 지불하더라도 외식하는 것보다는 여전히 저렴하다.

 

"내가 비록 잘게 썬 야채에 더 많은 돈을 쓴다 하더라도, 요리를 경멸하여 가족을 위해 하루 세 끼를 만드는 것을 포기하는 것보다는 낫다"

 

3) 일주일에 한 번 요리하기

원한다면, 일요일과 같이 하루를 선택하여 나머지 요일을 위한 식사를 대량으로 요리할 수도 있다. 그런 후에 냉장고와 냉동고에 나눠서 보관하고, 전자레인지, 오븐, 토스트 등에 재가열하여 먹는다. 

 

 

4. 기타 팁

1) 아침이나 점심 추가

남은 음식은 점심에 먹고, 아침도 계획을 세우면 좋다. 머핀, 에너지 바이트, 아침 쿠키는 만들기도 쉽고, 한번 만들면 여러 끼니를 먹을 수 있다.

 

2) 정리를 쉽게 하기

사람들이 요리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는 설거지와 청소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냄비 하나로 요리할 수 있는 간단한 식사를 선택해라. 물이 끓는 동안 기다리는 시간 등을 사용하여 요리할 때 청소를 해라. 

 

"베이킹을 싫어하고, 부엌을 끊임없이 청소하는 것을 싫어하고, 레시피를 읽는 것을 싫어한다고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이렇게 하다 보면, 요리가 조금 더 할만해 질지 모르겠다. 저걸 하려면 또 레시피를 찾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구글이나 유튜브에 쉬운 레시피가 많이 있지만 아무래도 향신료, 재료, 조리법 등이 아무래도 한국인 입맛에는 좀 안 맞을 것 같다. 한국식 레시피를 찾아봐야 할 것 같다. 레시피를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앱도 찾아봐야 할 것 같다.

 

 

<참고>

www.danby.com/blog/10-tips-people-hate-cook/

madisonmom.com/meal-tips-people-hate-cooking/

plenteousveg.com/kitchen-tips-for-people-who-hate-to-cook/

medium.com/@mari.brooks/5-steps-to-mastering-the-art-of-cooking-for-people-who-hate-it-2e5ca1fffe62

medium.com/the-ascent/5-tips-to-not-hate-cooking-bc26fdb3e4e7

moneyning.com/better-yourself/hate-cooking-use-these-tips-to-save-money-and-eat-healt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