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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N잡러 디지털노마드 여러가지 업무로 복잡한 머리 정리하기

사람의 뇌는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뇌는 계속 업무 전환을 하느라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과한 업무를 소화하거나 성격이 다른 업무를 연속해서 다루면 금방 에너지가 소진되고 맙니다.

 

 

출처 : https://pixabay.com/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을 잘 법니다> 저자 신태순님은 최대한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 다음 3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1. 아주 잘게 업무를 쪼개서 처리한다.
  2. 반복 작업+트리거를 통해 의식에 드는 에너지를 줄인다.
  3. 성격이 다른 업무 간 붙어있는 시간 간격을 넓힌다. (예를 들면,성격이 다른 업무 사이에 잠을 자거나 요일을 바꾸는 것)

 

 

출처 : https://pixabay.com/

 

 

 

특히, 3번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신사임당님 유튜브 채널에서 본 영상(똑똑한 사람의 실행력이 낮은 이유)과 같은 똑같아서 놀랐습니다. 신사임당님은 생각하는 날을 정한다고 해요.

 

생각하는 나와 실행하는 나, 이렇게 자아를 분리해서, 주말에는 생각만 하고, 주중에는 생각하는 내가 시킨 일만 하신다고 합니다.ㅋ 약간 웃기지만 경험적으로 생각해보면 정말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출처 :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 갈무리

 

 

업무를 아주 잘게 쪼개서 처리하기

신태순님은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책을 쓰기 위해서 책을 쓰는 단계를 쪼개셨다고 해요.

 

  1. 책에 들어갈 목차 브레인스토밍 하기
  2. 각 목차에 사용될 수 있는 사례 찾기
  3. 각 목차의 개요를 짜고, 기승전결로 간략한 메모하기
  4. 사례, 키워드를 개요에 따라 배치하며 가이드라인 짜기
  5.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가볍게 초안 작성하기
  6. 입으로 읽고 어색한 부분 수정, 불필요한 부분 삭제하기
  7. 오탈자 검토, 목차별 강조하고 싶은 내용 추가하기
  8. 다음 장으로 넘기고 싶은 궁금증이 유발되는지 보면서 수정하기

 

이렇게 단계를 최대한 나누어서, 책을 쓰는 게 아니라 쪼개진 업무 중 하나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의식적인 개입이 덜 필요한 일은 집안일을 하거나, 아기를 보거나 하면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반복 작업 및 트리거 이용하기

같은 것을 오래 반복하면 초반보다 훨씬 적은 에너지로도 같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래 반복면서 쉽게 제작하는 패턴을 매번 고민하기 때문이죠. 그 과정에서 작업들이 손에 익고 몸이 익숙해지면서 힘든 업무가 무의식적으로 점점 쉬워지는 것이죠.

 

그리고 트리거를 만드셨다고 해요. 트리거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종'같은 역할입니다. 신태순 님은 반복해야 하는 일에 어울리는 음악을 같이 반복해서 들으셨다고 합니다. 사업 문서 만들 때 듣는 음악, 강의 전에 듣는 음악, 운동할 때만 듣는 음악, 명상할 때만 듣는 음악이 있으시대요!

 

 

성격이 다른 업무 간의 시간 간격 넓히기

"복잡한 하나의 업무를 성격이 다른 것들로 쪼개고, 그 업무들 사이에 시간적인 여유를 넣으세요. 하루에 비슷한 성격의 업무들만 처리하는 스케줄을 만들어서 그 날의 업무 성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중략) 쪼개진 업무의 성격에 따라 처리하는 요일과 시간대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책 쓰기 이외의 업무 중에 비슷한 성격의 것들을 같은 날 배치해서 처리합니다." (게콘돈잘, p.42-43)

 

예를 들어, 책 쓰기에 필요한 사례와 정보 수집을 하는 날에 유튜브 제작에 필요한 정보도 수집하면 비슷한 성격의 업무를 몰아서 하신다고 합니다. 책 쓰기 개요를 짜는 날에는 유튜브 영상 개요도 짜는 식으로요. 

 

 

적용

그래서 저도 현재 진행하고 있는 <블로그 포스팅>과 <스마트스토어 운영>의 업무를 쪼개어 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돼서 매출이 일어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배송, CS 업무는 없고, 일단 상품등록 업무만 작성해봤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1. 주제와 개략적인 내용 및 목차 구상하기
  2. 키워드 분석하여 제목 정하고 내용 방향 재설정
  3. 관련 자료 모으기 
  4. 목차 잡고 개략적인 키워드 넣rl
  5. 자료 배치
  6. 초안 작성 
  7. 수정 및 오탈자 점검 

 

<스마트스토어 운영>

  1. 카테고리 내 상승 키워드 찾기
  2. 도매몰에 상품 검색하기
  3. 네이버 해당 상품 검색 후 상품가 산정
  4. 벤치마킹 상품 상세페이지, 리뷰 참고하여 목차, 키워드 작성
  5. 상세페이지 이미지/동영상 편집
  6. 상세페이지 글 작성
  7. 상품등록

 

이 일정들을 월~일까지 오전, 오후, 저녁 시간대로 나눠 비슷한 업무들로 묶어서 실행해볼 예정입니다. 실행해보고 또 말씀드릴게요 :)